- 클낭위키 - 위키 아이디어 보기

유기동물 없는 행복한 제주 만들기

  • 등록자 : 이수경
  • 댓글수 : 5 등록일 : 2019-05-02
  • 문제정의 어떤 문제를 풀고자 하는가?

    성숙하지 못한 반려동물 양육문화와 반려동물 제도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제주지역 유기동물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 문제의 중요성

    1. 매해 크게 증가하는 제주지역 유기동물의 수
    : 도내 유기동물 발생(동물보호센터 입소)은 2015년 2233마리에서 2016년은 3027마리 그리고 2017년엔 5828마리로 증가했으며 2018년 통계에는 7979마리로 집계되었다.

    2. 전국 유기동물 안락사 비율 1위
    : 제주도의 유기동물 안락사 비율은 전국 1위인 37.17%로 안락사 비율 2위인 대전 22.99%를 크게 앞 지르며 불명예스러운 1위에 올랐다. 유기동물 포획팀에 의해 입소된 동물들은 처음 열흘간은 원래 주인을 기다리게 되며, 주인을 찾지 못할 경우 다시 열흘간 자신을 분양해줄 새주인을 기다리게 되지만, 분양되지 못할 경우 안락사를 당하게 된다. 약 20일이라는 보호기간은 전국 평균 보호기간에 미치지 못하는 기간이다. 제주동물보호센터가 전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하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포화상태에 다달아 밀려드는 동물 수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3. 현저히 낮은 반려동물 등록수
    : 2017년 기준, 동물보호센터에 입소한 유기동물 중 98%가 등록이 되지 않아, 동물의 주인을 찾기 힘든 실정이었다고 한다. 이렇듯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정보를 행정기관에 등록해 반려인들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실종 혹은 유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 반려동물 등록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 현황 및 원인

    1. 제주에서 유기동물이 크게 증가하는 데에는 반려동물을 풀어서 기르는 제주 풍습이 한 몫하고 있다. 동물보호단체인 제주동물친구들의 팀장은 시외지역 장년층과 노년층이 동물들(특히 강아지)을 풀어서 기르며, 그러한 동물들을 등록하지 않거나 이름표를 달아주지 않아 동물들이 사라져도 찾지 못하는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인터뷰를 통해 지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풀어놓고 기르는 동물들이 대부분 중성화 수술을 받지 못해 잃어버린 후에는 개체수가 증가하게 되며 제주 유기동물이 증가하게 된다.

    2.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정보를 행정기관에 등록해 반려인들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실종 과 유기 상황에 대비하는 제도인 반려동물 등록제가 정작 도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의무라고 여겨지지 않고 있다. 2017년 집계에 따르면, 유기동물 중 98%가 등록되지 않은 동물이여서 반려동물 등록제의 목적 및 역할이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

  • 해결방안 제안한 문제의 해결책을 제안하시오

    1. 제주지역 유기동물 증가의 큰 요인으로 꼽히는 ‘풀어서 기르는 풍습’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시외지역 마을 회관, 노인정 등을 방문하여 반려동물 등록제도 알리기 및 동물 이름표(목걸이 형태)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활동을 한다.

    2. 반려동물 중성화 비용 지원, 광견병 예방접종 등 제주도에서 동물보호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실시하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무용지물인 실정이다. 따라서 도내 ‘동물사랑 시민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이러한 반려동물 관련 지원사업들이 일반시민들에게 잘 알려지도록 홍보하고, 이와 더불어 올바른 반려동물 양육 문화 형성을 장려하도록 한다.

    3. 반려동물 사진 콘테스트, 반려인&반려동물 마라톤 대회, 반려동물 장기자랑 콘테스트 등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 반려동물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장을 마련한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함께하는 가치를 보여주며 반려인의 책임의식을 더욱 고취시킨다.

    4. 현재 제주동물보호센터가 수용가능한 유기동물 수를 넘어섰다. 더 원활한 관리 및 보호를 위해 유기동물이 특히나 많이 발견되는 거점지역과 같은 적합한 곳을 찾아 추가 동물보호센터를 설립한다.

  • 해결 시 기대효과 제안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반려인의 책임의식을 일깨우며 행복한 반려동물 문화를 형성하고, 제주지역 유기동물의 수를 감소시킨다.

  • 핵심 키워드 유기동물, 반려동물

아이디어 참고자료 다운로드
댓글달기도배방지CODEc951
글쓴이 연락처 비밀번호
  • 제주바람(온라인자문단) 제안하신 반려동물의 등록을 통한 유기동물을 줄이자는 것에는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생각에는 반려동물 등록 이전에 왜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버릴까요. 물론 풀어서 기르다가 잃어버린 반려동물도 있겠지만 그 수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반려동물은 주인과 일정거리 이상 벗어나면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제를 통해 더이상 반려동물을 키울 수 없을 경우 최악에는 개인별 안락사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이것을 법적규제하기도 어렵습니다. 먼저 반려동물을 키우기 위한 물품, 의료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만들면서, 반려동물 책임의 인식전환을 위한 행사/페스티벌 등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게 시작해서 넓게 퍼져가는 방향으로 접근하면 지금보다 좀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아날로그제주(온라인자문단) 많은이들이 공감할수 있는 문제제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전환이 급선무인듯 합니다. 필요에 의해 키우다 곤란하게 되었을땐 쉽게 버리는 경우의 수가 줄어들수 있도록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이나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의 책임의식을 증대할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 제주에살다(온라인자문단) 반려동물을 키우고 사랑하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서 제안해 주신 아이디어의 취지에 적극 공감합니다. 좋은 제도임에도 유기견등록제가 재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함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유기견등록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과 더불어 찾아가는 등록 서비스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앞서 무엇보다 사람들의 책임성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및 프로그램등이 확대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제도적 규제 강화(분양시 등록 의무화 등)나 동물병원비용 기준 마련 등의 행정적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 철학자M(온라인자문단) 제안한 내용 잘 보았습니다. 현 상황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제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기존 정책이나 제도를 활용하여 캠페인 혹은 홍보 프로그램에 집중한다면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지속가능할 수 있는 보다 신선한 아이디어 컨셉이 보완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임예슬 내신 아이디언는 저로선 틈이 없는 아이디어인것 같네요 실용적이고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을것같은 해결책이네요!!